카테고리 없음

영월 가볼만한곳 Top 16

사랑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2025. 7. 2. 02:10

오늘은 영월에서 방문할 만한 명소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영월은 한반도 뗏목체험, 선암마을, 어라연 등 볼거리가 풍부한 지역입니다. 이 글을 참고하시면 영월 여행을 더욱 알차고 즐겁게 계획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영월 가볼만한곳 Top 16
1. 영월 가볼만한곳 - 한반도뗏목체험
강원도 영월을 대표하는 관광 명소인 한반도뗏목체험은 한반도 지형을 특별한 시각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한반도 모양을 본떠 만든 뗏목을 타고 동해, 남해, 서해를 모두 한 번에 돌아볼 수 있어 색다른 추억을 쌓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부담 없는 가격으로 영월의 대표 관광지를 구경하며 레저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영월 가볼만한곳 - 선암마을(한반도지형)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에 소개되며 유명해진 선암마을은 한반도와 닮은 지형 주변으로 강이 흐르는 독특한 풍경을 자랑합니다. 오간재 전망대에서 바라보면 한반도 지형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한반도 지형은 육지의 모습만 닮은 게 아니라, 서쪽에는 모래사장이 펼쳐져 있어 갯벌이 있는 서해바다를 연상시키고, 오른쪽에는 작은 바위들이 있어 울릉도와 독도를 떠올리게 하는 신비한 모습으로 여행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3. 영월 가볼만한곳 - 어라연
동강 상류에 위치한 어라연은 동강 경관 중에서도 손꼽히는 비경을 자랑합니다. '어라연'이라는 이름은 물고기 비늘처럼 반짝이는 맑은 물에서 유래했으며, 깨끗한 물과 함께 주변 소나무들이 한층 더 분위기를 살려줍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하고 싶다면 꼭 방문해보시길 추천합니다.


4. 영월 가볼만한곳 - 청령포
조선의 6대 임금 단종의 슬픈 역사가 서려 있는 청령포는 어린 나이에 왕위를 잃고 유배된 장소입니다. 이곳에는 단종과 관련된 단묘유지비, 어가, 노산대, 돌탑, 금표비, 그리고 관음송과 울창한 소나무숲이 자리해 있습니다.

청령포는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는 유배지로, 배를 타며 보이는 풍경은 단종의 슬픔과 대비되어 묘한 감동을 선사합니다.


5. 영월 가볼만한곳 - 장릉
영월은 단종이 유배되었던 곳이며, 장릉은 단종의 무덤입니다. 문종이 재위 2년 만에 승하하자, 12세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랐지만 숙부 수양대군에게 3년 만에 왕위를 빼앗기고 비극적으로 생을 마감한 단종의 무덤이 2009년 6월 30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역사에 관심 있는 분들께 적극 추천하는 장소입니다.


6. 영월 가볼만한곳 - 젊은달 와이파크
11개의 구역으로 나뉜 대지미술 공간이자 미술관인 젊은달 와이파크는 사진 찍기에 매우 좋은 장소입니다. 아직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아 한적하게 방문할 수 있고, 독특한 작품과 디자인 소품들이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입장료는 15,000원으로 다소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볼거리와 구성 면에서 만족도가 높습니다. 인터넷 예매를 통해 입장료를 절약할 수 있으나, 당일 현장 예매는 불가하니 방문 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여성 방문객은 철조망으로 된 건물에서 아래층이 보이는 구조 때문에 치마 착용을 피하는 것이 편안한 관람에 도움이 됩니다.


7. 영월 가볼만한곳 - 고씨동굴
동굴 내부 입구는 경사가 급하고 굴곡이 심해 미로를 탐험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몸을 숙여야 하거나 좁은 통로를 지나는 구간이 있어 안전에 유의하며 방문하셔야 합니다.

좁은 통로를 지나면 넓은 공간인 은하수 광장이 나타나며, 다양한 조명으로 아름다운 동굴 내부를 여유롭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8. 영월 가볼만한곳 - 별마로 천문대
별마로 천문대는 봉래산 정상에 자리 잡아 영월 시내 전경과 밤하늘 별을 함께 관찰할 수 있는 곳입니다. 주망원경과 보조망원경들이 갖춰져 있어 달, 행성, 별 등을 관측하기 좋습니다. '별마로'는 별을 뜻하는 영어 ‘Star’와 정상이라는 의미의 ‘마루’가 합쳐진 이름입니다.

올라가는 길이 좁아 초보 운전자나 대형 차량 운행 시 다소 어려울 수 있으나, 정상에서는 영월 전경과 인생샷을 남기기 좋은 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천문대 방문 시 사전 예약이 필수이며, 늦은 시간 예약을 추천드립니다. 산 정상의 특성상 겨울에는 날씨가 매우 쌀쌀하므로 핫팩을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9. 영월 가볼만한곳 - 김삿갓 유적지
조선 후기 해학과 풍류로 삶을 살았던 방랑 시인 김삿갓의 생애를 느낄 수 있는 난고 김병연 묘소와 주거지가 위치한 곳입니다.

김삿갓은 1863년 전남 화순에서 세상을 떠났으며, 3년 뒤 아들이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 와석리 노루목 기슭으로 이장하면서 유적지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0. 영월 가볼만한곳 - 선돌
선돌은 영월읍 방절리 서강가 절벽에 위치한 약 70m 높이의 거대한 바위입니다. 마치 거대한 칼로 절벽을 쪼갠 듯한 모습의 입석으로, 바로 앞에 우뚝 선 기암괴석과 함께 감탄을 자아내는 명소입니다.

절벽과 입석 사이로 내려다보이는 강물은 독특한 풍경을 만들어내며 많은 여행객이 이곳을 찾아 감상하는 매력적인 장소입니다.


11. 영월 가볼만한곳 - 탄광문화촌
과거 번성했던 석탄 산업과 탄광촌 광부들의 생활상을 재현한 탄광문화촌입니다. 문경 석탄박물관과 비교하면 규모는 작지만, 옛 탄광촌의 분위기를 잘 살렸으며 가격도 합리적이라 온 가족이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탄광촌을 방문하면 광부들의 고단한 삶을 엿볼 수 있어 아이들 교육에도 효과적입니다.


12. 영월 가볼만한곳 - 영월 서부시장
강원도 특색 먹거리인 전병, 배추전, 부꾸미를 맛볼 수 있는 전통 시장입니다. 특히 전병을 맛보기 위해 방문하는 사람이 많으며, 시장 내 즉석에서 전병을 부치는 곳이 많아 가게마다 조금씩 다른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3. 영월 가볼만한곳 - 태화산
도심 속 고층 빌딩을 바라보며 답답함을 느낄 때 태화산에 올라 소리 한 번 지르며 명상을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예전에는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이었으나, 요즘 젊은 세대에게는 휴식과 힐링의 공간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영월에 산이 많은 만큼 태화산에서 펼쳐지는 멋진 경치를 경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4. 동강래프팅
대한민국 최고의 규모를 자랑하는 동강 래프팅은 안전하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당일 버스 패키지, 당일 열차 패키지, 1박 2일 래프팅+숙박+식사 패키지 등 다양한 옵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서바이벌, 사륜 모터바이크, 별마로 천문대, 동강 오토캠핑장, 콘도 씨스타워터파크, 스파 등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15. 이끼계곡
주차장 바로 옆에 위치해 접근이 편리한 이끼계곡은 온통 이끼로 덮여 있어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마치 다른 세계에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으며, 우리나라 3대 이끼 계곡 중 하나로 꼽힙니다.

경로가 어렵지 않아 무릎이 좋지 않은 분도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는 곳입니다.

16. 영월 동굴생태관
고씨굴 옆에 자리한 동굴생태관은 고씨굴 방문 전 아이들과 함께 동굴에 대해 배우기 좋은 장소입니다. 1층과 2층으로 나누어져 14개의 테마가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체험과 4D 영상도 있어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좋습니다.

이상으로 영월에서 가볼 만한 명소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 정보들이 주말 여행 계획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